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코디엠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디엠은 1999년 7월 설립되어 반도체 장비, LCD 장비 및 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인 반도체, 디스플레이 장비의 경우 주로 삼성전자의 자회사인 세메스와 삼성디스플레이에 판매하고 있으며, 파이프라인 발굴과 바이오 플랫폼 구축을 신규 사업으로 계획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반도체 85.56%, 기타(단열재 등) 14.44%로 이루어져 있다고 합니다. 그렇다면 코디엠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디엠-썸네일
코디엠 썸네일

목차

    코디엠-재무제표
    코디엠 재무제표

    코디엠 재무제표 분석

    매출액, 자산 상황

    매출실적을 보면 2019년에 크게 감소했지만 작년에 다시 어느 정도 회복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업이익의 적자금액은 오히려 증가했으며, 당기순이익은 흑자에서 160억 원이 넘는 적자로 돌아섰습니다. 자산은 매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작년 자산을 보면 부채가 약 120억 원이 감소했고, 자본은 반대로 약 130억 원이 증가했습니다.

    코디엠-매출
    코디엠 매출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작년 하반기로 갈수록 실적이 감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원가는 그렇지 못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판매비와 관리비가 작년 4분기에 큰 금액을 기록하면서 가장 많은 적자금액을 기록하게 됐습니다. 그리고 올해 1분기 실적은 크게 증가했으며, 매출원가도 같이 증가해 영업이익은 여전히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영업활동 현금흐름

    다음은 코디엠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입니다.

    코디엠-영업활동현금흐름
    \코디엠 영업활동현금흐름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3분기만을 제외하고는 많은 금액이 잡혔었습니다. 그러나 반대로 현금유입이 없는 수익 역시 3, 4분기에 많은 금액이 잡혔었습니다. 게다가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 1, 2, 4분기에 현금흐름이 깎였습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26억 원으로 당기순이익인 -165억 원보다 더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게다가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 현금흐름은 플러스로 현금흐름이 상당히 좋지 않은 상황입니다.

    코디엠-재무제표2
    코디엠 재무제표

    FCF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 대비 작년에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를 기록하면서 FCF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ROE는 당기순이익이 적자를 기록하면서 이 역시 마이너스를 기록했으며, 부채비율은 64.96%로 2019년에 비해 감소했습니다. BPS는 304원으로 이 역시 감소했습니다.

    코디엠 주가 분석

    코디엠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코디엠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작년 매출실적은 280억 원이고 PSR을 3으로 설정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840억 원이 되겠습니다. 즉, 적정주가는 306원이 되겠습니다. 현재 주가가 309원이니 지금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적정해 보입니다.

    코디엠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코디엠-주식차트
    코디엠 주식차트

    주가 흐름을 보면 올해 들어서 주가는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물론 7월에 다시 급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긴 했으나 그 이후 다시 하락세로 전환됐습니다. 그리고 최근 주가가 급등했는데, 그 이유는 반도체 관련주들의 주가가 상승하면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 코디엠의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적정하다고 판단되기에 굳이 들어갈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

     

    같이 보면 좋은 포스팅

     

    이수앱지스 주식 적정주가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수앱지스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수앱지스는 2001년 설립됐으며,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talk-show-blog.tistory.com

     

    한국선재 주식 적정주가는?

    안녕하세요. 오늘은 한국선재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선재는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talk-show-blog.tistory.com

     

    인터파크 주식 적정주가는? 인수전 후끈

    안녕하세요. 오늘은 인터파크의 정보와 재무제표, 적정주가, 주가전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파크는 1995년 11월 데이콤 소사장제로 출범하여 1996년 6월 국내 최초로 인터넷 쇼핑몰

    talk-show-blog.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