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특수건설 주식의 적정주가와 주가전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최근 분석한 기업에 대한 분석글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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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 횡단구조물 비개착 시공, 대구경 교량 기초시공, 실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등을 시공했다. 또한 터널 관련 실드 공법과 독일에서 도입한 장비와 기술력으로 서초 전력구,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하기도 했다. 자동차 공장의 도장라인 제작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했다. 그렇다면 이 특수건설 주식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떨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특수건설 재무제표 분석
1. 매출액, 자산 상황
▲▲▲먼저 매출액을 보면 매년 꾸준히 상승하고 있다. 그러면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크게 상승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자산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자산이 증가하는 이유는 부채와 자본의 증가 때문이다. 2020년에는 2019년 대비 자본이 크게 증가했으며, 부채는 오히려 11억 가량이 감소했다. 그와 반대로 자본은 약 50억 가량이 증가했다.
▲▲▲포괄손익계산서에 따르면 3분기까지 실적이 감소하다가 4분기에 실적이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서 매출원가도 3분기까지 감소하다가 4분기에 증가했다. 판매비와 관리비는 매 분기마다 비슷하게 기록하고 있다.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하기 위해서는 분기 실적이 약 450억 원은 넘어야 하는 것을 알 수 있다.
2. 영업활동 현금흐름
다음은 특수건설의 영업활동 현금흐름을 보도록 하자.
▲▲▲현금흐름표에 따르면 현금유출이 없는 비용이 매 분기마다 비슷하게 잡히다가 4분기에 크게 잡힌 것을 알 수 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에서는 3분기에 현금흐름이 많이 깎였지만 2, 4분기에 많은 현금흐름을 확보했다. 그러면서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은 257억 원으로 당기순이익보다 훨씬 나은 금액을 기록해줬다.
3. FCF 및 각종 비율
▲▲▲CAPEX는 2019년 대비 2020년에 크게 감소했다. 그러면서 FCF가 2019년보다 훨씬 많은 금액인 226억 원을 기록했다. ROE는 2.7%로 2019년보다 증가했고, 부채비율은 92.63%로 감소했다. BPS는 5,842원으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수건설 주가 분석
1. 특수건설의 적정주가는?
▲▲▲그렇다면 특수건설의 적정주가는 얼마인지 계산해보자. 2020년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257억 원이고 멀티플 10을 부여하면 적정 시가총액은 2,570억 원이 되겠다. 즉, 적정주가는 16,447원이 되겠다. 현재 주가가 13,050원이니 적정주가와 약 3천 원 가량의 차이가 난다.
2. 특수건설 주식 차트
이번에는 주식차트 분석을 통해 주가 흐름을 파악해보자.
▲▲▲주가 흐름을 보면 2020년에는 주가가 거의 움직이지 않은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다가 올해 4월에 주가가 한번 급등하더니 최근 주가가 30% 상승했다. 특수건설의 주가가 급등한 이유는 최근 사회간접자본(SOC)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고,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상 소식에 더욱 관심을 받아 급등하게 됐다. 현재 주가는 기업 가치 대비 아직 살짝 저평가됐다고 보인다. 그러나 주가가 크게 급등한 만큼 단기적으로는 주가가 하락할 가능성이 있기에 잠시 기다렸다가 들어가면 어떨까 싶다.
※ 투자는 본인 책임입니다. 투자는 항상 본인의 판단으로 하시길 바랍니다.